< Part 7. 제한속도 없이 달릴 수 있는 멋진 길이 있다. >
추월차선 5계명
- 필요(Need)의 계명
- 진입(Entry)의 계명
- 통제(Control)의 계명
- 규모(Scale)의 계명
- 시간(Time)의 계명
추월차선 5계명을 모두 만족시키는 길이라면 당신을 빠르게 부자로 만들어 줄 수 있다. 5계명을 만족시키는 못하는 길은 잠재적인 부의 가능성뿐만 아니라 영향력 근처에 도달할 가능성 또한 좀 먹는다. 5계명 가운데 한두개를 만족시키지 못해도 빠른 부의 축적이 가능하긴 하지만, 5계명 모두 만족시키는 길을 목표로 하길 바란다.
필요를 충족시키는 사업, 그리고 가치를 제공하는 사업이 성공한다. 사람들의 문제를 해소시켜 주는 사업이 이익을 발생시킨다. 이기적이고 자아도취적인 동기는 탄탄하고 장기적인 사업 모델이 되지 못한다.
돈에 관하여 이야기할 때 가장 주의해야 할 위험 신호는 '모두 다'이다. '모두 다'는 진입의 계명이 위반되었다는 것을 알려 주는 적신호다. 모두 같은 것을 하고 있다면 볼 것도 없이 그것은 실패한다.
'모두 다 하고 있는 것'이 맞다면 모두 부자여야 한다.
'모두 다 하고 있는 것'을 어떻게 알 수 있을까? 간단하다. 소비자들(일반대중)에게 널리 퍼진 분별없는 열광을 보면 이제 손을 떼야 할 때라는 것을 안다.
추월차선 5계명
- 쓸모없는 사업에 투자하지 말지어라.
- 시간과 돈을 맞바꾸지 말지어라.
- 제한된 규모하에 사업하지 말지어라.
- 통제권을 버리지 말지어라.
- 창업이 일련의 과정이 아닌 일회성 행사가 되도록 하지 말지어라.
멋진 아이디어가 떠올랐는데 누군가 이미 하고 있다면? 뭐 어떤가, 더 잘하면 된다.
'누군가 하고 있다'는 것은 극복하지 못할 장애물처럼 보이는 터무니 없는 환상일뿐이다. 누군가는 항상 이미 그것을 하고 있다. 여기서 더 중요한 문제는 '당신이 더 잘할 수 있는가?'다. 당신이 욕구를 더 잘 충족시키고, 더 나은 가칙를 제공하고, 더 잘 홍보할 수 있는가?
기회란 타개책을 마련하기보다 기대치와 결과의 간극, 작은 불편, 문제점 등을 포착하는 것이다.
추월차선 성공은 아이디어가 아닌 실행에 있다.
<Part 8. 당신의 실행력이 당신의 최고 속도다. >
아이디어를 떠올리기만 하는 사람이 아니라 실행하는 사람이 아이디어의 주인이다.
경쟁은 시장에서 자리를 잡은 회사가 무엇을 해야 할지, 무엇을 하지 말아야 할지를 보여준다.
만약 가야 할 길은 보지 않고 경쟁자를 관찰하려거든 그들의 약점을 찾아내라. 약점을 이용하는 것이 바로 브랜드가 만들어지는 시작점이다. 경쟁사가 무엇을 잘못하고 있나? 어떤 점이 비효율적인가? 고객들이 만족하지 못한 그 애매한 영역에서 차별화 방법을 찾을 수 있다.
실행력이란 건 정말 중요한 것 같다. 아무것도 하지 않으면 아무 일도 일어나지 않지만, 뭐라도 한다면 실패든 성공이든 경험이 쌓이고 그것이 나를 성장시켜 줄 기반이 되지 않을까 싶다.
'책'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가치투자의 비밀(2)(완) (0) | 2024.01.12 |
---|---|
가치투자의 비밀(1) (2) | 2024.01.12 |
부의 추월차선(3) (2) | 2024.01.02 |
부의 추월차선(2) (0) | 2023.11.21 |
부의 추월차선(1) (0) | 2023.10.0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