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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치투자의 비밀(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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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장. 가치투자의 기본 원칙

 

어떤 주식이 싼지 비싼지 판단할 수 있는 기준은 바로 기업의 내재가치이다.

 

기업의 내재가치는 기업이 갖고 있는 진정한 가치를 말한다.

 

주가가 내재가치보다 싸게 사면 3가지 면에서 수익을 기대할 수 있다.

첫째는 주가가 내재가치 수준으로 올라가면서 얻는 차익이다.

둘째는 기업의 가치가 올라감에 따라 주가가 올라가 얻는 차익이다.

셋째는 배당금을 받아 얻는 수익이다.

 

2장. 황금 같은 가치주를 찾아라.

 

기업을 분석할 때 가장 먼저 살펴봐야 하는 것은 대차대조표다. 대차대조표를 보면 기업의 기초체력이라고 할 수 있는 재정 상태를 한 눈에 볼 수 있다.

 

대차재조표를 통해 기업이 처음에 생각했던 것 이상으로 심각한 문제를 안고 있는 것은 아닌지 위험 신호를 찾는 데 주력해야 한다.

 

대차대조표를 통해 기업의 재무구조가 탄탄하다는 사실을 확인했다면 이번에는 손익계산서를 점검할 차례다.

 

손익계산서는 기업의 이익규모를 보여주기 때문에 중요하다.

 

대차재조표와 손익계산서를 통해 투자 후보 명단에 오를 기업의 재정 상태와 수익성을 확인했다면, 이제 이 모든 것을 종합해 투자할 기업을 최종적으로 추려낼 차례다.

 

진정으로 투자할 만한 기업인지 좀 더 철저히 파악하기 위해서는 그 기업이 시장의 경쟁구도에서 차지하고 있는 입지와 성장 전망을 이해할 필요가 잇다.

 

기업을 좀 더 깊이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질문 지침 16가지

 

1. 이 기업이 판매하고 있는 상품이나 서비스의 가격 전망은 어떤가? 이 기업은 가격을 올릴 수 있는가? 비용이 늘어나지 않는다면 가격을 1달러 올릴 때마다 세전 이익도 1달러씩 늘어날까?

 

2. 이 기업은 상품이나 서비스를 더 많이 팔 수 있는가? 판매 전망은 어떨까? 마진이 변함없이 유지된다면 판매량이 10% 늘어날 경우 매출 총이익(매출액 - 매출원가) 역시 10% 늘어나게 된다. 다른 비용이 올라가지 않는다면 세전 이익도 이만큼 늘어날 것이다. 이 기업은 이것이 가능한가?

 

3. 기존 매출 수준에서 이익을 더 늘릴 수 있는 방법이 있는가? 매출 총이익이 매출액에서 차지하는 비율은 어떤가? 상품을 만드는 데 드는 비용이나 사업 구성 등이 바뀔 경우 매출총이익률이 얼마나 높아질 것인가? 또는 얼마나 낮아질 것인가?

 

4. 생산과 직접적으로 관계가 없는 비용을 관리할 수 있는가? 판매비, 관리비, 일반 경비 등이 매출액에서 차지하는 비율이 높아질 것 같은가, 낮아질 것 같은가? 최근 비용 구조에 어떤 변화가 있었는가? 변화가 있었다면 무엇이 바뀌었는가?

 

5. 매출액이 늘어났다면 늘어난 매출액 중 어느 정도가 되는가?

 

6. 앞으로도 현재 수준의 수익성을 유지할 수 있는가? 최소한 경쟁업체만큼의 수익성은 유지할 수 있는가?

 

7. 미래에는 지출하지 않아도 되는 일시적인 비용이 있는가?

 

8. 적자를 내고 있어 정리해야 할 사업이 있는가?

 

9. 기업 경영진이 애널리스트들의 실적 전망에 편안하게 반응하는가?

 

10. 이 기업은 향후 5년간 얼마나 성장할 수 있는가? 미래 성장은 어떤 방법으로 성취할 수 있는가?

 

11. 이 기업은 사업으로 벌어들인 현금을 어떻게 사용할 것인가? 주주들에게 배당금으로 지급하고 남은 이익은 이익 잉여금으로 회사 내에 유보된다. 이 기업은 이익잉여금으로 무엇을 할 계획인가?

 

12. 이 기업은 경쟁업체가 앞으로 무엇을 할 것인자 알고 미리 대체하고 있는가?

 

13. 같은 산업에 속한 다른 기업과 비교할 때 재정적인 상태는 어떤가?

 

14. 이 기업은 매각하면 어느 정도의 가격을 받을 수 있을까?

 

15. 자사주 매입 계획이 있는가?

 

16. 주요 주주나 임원이 주식을 사고 있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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