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 2. 거짓 경쟁력에 속지 말자.
경험에 따르면 가장 '실체 없는 해자'는 뛰어난 제품, 높은 시장점유율, 운영 효율성, 그리고 우수한 경영진이다. 이 네가지 덫은 어떤 회사가 경제적 해자를 지니고 있다고 착각하도록 유혹하지만 시실 그렇지 않을 가능성이 높은 것들이다.
'어떤 회사가 높은 시장점유율을 갖고 있는가?'를 묻기보다 '어떻게 그렇게 높은 시장점유율을 달성했는가?'를 물어야 한다.
진짜 해자들
1. 무형자산
경쟁사들이 따라올 수 없는 제품이나 서비스를 판매할 수 있는 기반이 되는 브랜드, 특허, 법률 라이센스와 같은 무형 자산을 지니고 있는 회사
2. 전환 비용
전환 비용 때문에 고객들이 포기하기 어려운 제품이나 서비스를 보유하고 있는 가격경쟁력을 갖춘 회사
3. 네트워크 효과
네트워크 경제의 이점을 누리고 있는 회사
4. 원가 우위
프로세스, 위치, 규모, 고유 자산에 기반한 원가 우위로 경쟁사보다 상품이나 서비스를 낮은 가격에 제공할 수 있는 회사
Ch 3. 첫번째 해자 - 무형자산
무형자산은 말 그대로 형태가 없기 때문에 선반에서 꺼내어 보여줄 수는 없지만 경재력의 원천으로 매우 높은 가치가 있다. 무형자산을 평가할 때 가장 중요한 것은 '회사에 얼마나 많은 가치를 창조할 수 있는가?' 하는 것이다.
가격경쟁력이 없거나 고객흡인력이 없는 브랜드는 사람들이 아무리 그 브랜드를 잘 알고 있다고 하더라도 경쟁력이 될 수 없다. 또한 높은 자본이익률을 창출하지 못하는 법적인 승인도 그다지 가치가 높지 않다. 마지막으로 다변화되어 있지 않거나 후속 특허가 없기 때문에 법적인 도전에 취약한 특허 포트폴리오는 경제적 해자를 구축할 수 없다. 하지만 가격결정력이나 경쟁을 제한하는 법적인 승인을 지닌 브랜드 또는 다변화된 특허와 건실한 혁신 실적을 보유하고 있는 회사는 해자가 있는 회사일 가능성이 높다.
Ch 4. 두번째 해자 - 전환비용
1. 고객들이 경쟁사의 제품이나 서비스를 사용하기 어렵게 만드는 기업은 전환 비용을 만든다. 고객이 다른 회사로 이동할 가능성이 낮아지면 회사는 더 높은 가격을 받을 수 있으므로 자본이익률이 높아진다.
2. 전환 비용은 다양한 형태를 띤다. 고객의 업무와 긴밀한 통합, 금적적 비용, 유지 비용 등은 전환비용의 몇가지 예이다.
3. 은행은 전환 비용을 이용해서 많은 돈을 벌고 있다.
Ch 5. 세번째 해자 - 네트워크 효과
1. 제품이나 서비스의 가치가 사용자 수를 증가시키는 경우 네트워크 효과로부터 이익을 얻는다. 신용카드, 온라인 경매, 그리고 일부 금융 거래소가 좋은 예이다.
2. 네트워크 효과는 매우 강력한 경쟁력이면 정보를 공유하거나 사용자들을 서로 연결하는 일을 근간으로 하는 사업에서 가장 흔히 발견된다. 물리적인 상품을 취급하는 사없에서는 좀처럼 어렵다.
Ch 6. 네번째 해자 - 원가 우위
1. 원가 우위는 가격이 고객의 구매 결정에서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는 산업에서 가장 중요하다. 어떤 제품이나 서비스가 쉽게 이용할 수 있는 대용품이 있는지 여부에 따라 생각해보면 원가 우위가 해자를 만들 수 있는 산업을 찾을 수 있을 것이다.
2. 값싼 공정, 더 나은 위치 및 고유한 자원은 모두 원가 우위를 만들어 낼 수 있지만 공정 기반 우위는 주위 깊게 살펴봐야 한다. 한 회사가 새로운 공정을 창안하더라도 다른 회사는 그 공정을 모방할 수 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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