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찰리 멍거 바이블(1)

반응형


< 1장. 세상을 살아가는 지혜 : '가격이 잘못 매겨진 베팅'의 기회 >

 

돈을 번 사람은 자주 베팅하지 않는다. 그들은 주식시장을 유심히 관찰하지만 '가격이 잘못 매겨진 베팅' 기회를 발견할 때까지 꿈쩍도 하지 않는다.

 

멍거의 주식 투자 성공 4단계 프로세스

더보기

1단계 : 잘 아는 분야에 집중

 

2단계 : 정성적/정량적 분석, 경영진 평가

 멍거는 중서부 스타일의 회의적 시각으로 기업 분석 보고서와 재무제표를 살핀다. 다만 이 자료들은 내재가치를 적절히 계산하기 위한 출발점에 불과하다. 그가 중요하게 고려하는 요인은 현재와 미래의 규제환경, 노동환경, 공급자/소비자 관계, 기술 변화롤 인한 잠재적 영향, 경쟁력과 취약점, 가격 결정력, 확장성, 환경 이슈와 숨겨진 위험 등 끝이 없다. 현금흐름과 재고, 운전자본, 고정 자산 및 과대평가되기 쉬운 영업권 등 무형 자산도 자신의 방식대로 다시 계산한다. 스톡옵션, 퇴직연금, 퇴직자 의료비 부담도 빼놓을 수 없다.

 가장 중요한 평가 대상은 기업 경영진이다. 멍거는 경영진의 능력, 신뢰성, 주인의식을 평가한다. 특히 경영진이 현금을 어떻게 사용하는지, 주주를 대신해서 현금을 현명하게 할당하는지, 자신들을 과대 보상하거나 성장을 ㅜ이한 성장을 추구하는 것은 아닌지 살핀다.

 

3단계 : 경쟁우위와 경쟁적 파괴

 그는 제품, 시장, 브랜드, 직원, 유통 채널, 사회적 추세 등 모든 분야에서 기업의 경쟁 우위를 가늠할 뿐 아니라 지속가능성까지 평가한다. 그는 기업 경쟁우위를 '해자(moat)'로 정의한다. 해자는 성곽의 주의를 둘러싼 도랑인데 여기서는 경쟁사의 침입을 막는 실직적인 장벽을 뜻한다. 그가 선호하는 투자 대상은 이미 넓은 해자를 가지고 있을 뿐 아니라 그 해자를 확대해 지속적으로 보호도 받을 수 있는 기업이다.

 멍거는 장기적인 관점에서 볼 때 대부분의 기업이 '경쟁적 파괴(competitive destruction)에 직면한다는 사실을 간파했다. 멍거는 광적인 소규모 경쟁 업체가 기존 시장을 넘본다면 그 시장을 지키기는 정말 어렵다고 강조했다. 그리고 이때 할 수 있는 일은 가능한 최고의 해자를 만들고 그것을 끊임없이 확장해 나가는 일뿐이라고 덧붙였다. 멍거와 버핏은 '경쟁적 파괴'의 힘을 극복할 수 있는 기업을 찾기 위해 모든 시간을 바친다.

 

4단계 : 내재가치

 훌륭한 기업을 찾았다고 해서 멍거가 가격 불문하고 투자하는 것은 아니다. 멍거는 내재가치를 계산한 후 시장 가격과 비교한다. 이처럼 가치(value)와 가격(price)을 비교한느 것이 기업평가의 근본 목적이다.

 그는 훌륭한 기업을 적당한 가격에 사는 것이 적당한 기업을 훌륭한 가격에 사는 것보다 훨씬 낫다라고 했다.


 '월급쟁이 부자들'이라는 유튜브에서 이 책을 소개해서 읽기 시작했다. 찰리멍거가 직접 쓴 책은 찰리멍거의 의사로 번역본이 없어 이 책을 읽고 내가 직접 원서로 읽어보기로 결심했다. 

 

 인간은 불완전하다. 불완전한 인간들끼리 주식을 거래하기 때문에 가격과 가치가 불일치 할 때가 종종 생긴다. 만약 우리가 가치를 정확히 판단하는 능력을 기른다면 주식시장에서 우위를 점할것이다.

반응형

'' 카테고리의 다른 글

찰리 멍거 바이블(3)  (0) 2023.08.18
찰리 멍거 바이블(2)  (0) 2023.08.17
K 배터리 레볼루션(4)(완)  (0) 2023.08.03
K 배터리 레볼루션(3)  (0) 2023.08.01
K 배터리 레볼루션(2)  (0) 2023.07.28